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에 지른 리얼포스 무접점 키보드 후기를 써보려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키보드 키감을 중요하게 생각해서요. 그동안 레오폴드 fc660c 를 사용해왔습니다. 지금 사용하는 키보드 바로 전에는 일반 키보드를 썼는데 예전에는 몰랐는데 일 때문에 키를 마구 치다보면 실제로 어느 순간 손목이 아프더라구요. 그래서 레오폴드 FC660c 를 1년동안 써왔는데 꽤나 만족스럽게 써왔습니다.

 

한정판 리얼포스 무접점 키보드와 레오폴드 fc660c

 

위의 사진이 이번에 제가 구매한 한정판 리얼포스 무접점 키보드와 그간 사용해왔던 레오폴드 fc660c입니다. 참고로 리얼포스 무접점 키보드는 R2 TLSA 화이트 그린 저소음 45g 균등 모델입니다. 

 

우선 키보드 사용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키보드 타건감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꽤나 만족스런 타건감에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었던 레오폴드 키보드를 왜 굳이 리얼포스로 바꾸었는지, 리얼포스 키보드의 단점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기존에 사용하던 레오폴드의 타건감..

 

 

그리고 이번에 구매한 리얼포스의 타건감..

 

 

 

두 키보드의 타건감의 차이를 말해보자면..

 

우선 레오폴드는 조금 더 또각거리는 느낌이 강하고요. 거슬리지 않고 부드러운 또각거리는 소리와 키보드를 누를 때 조금 더 확실하게 힘이 들어가는 느낌이 있습니다. 키를 누를 때는 확실히 내가 키를 누르고 있구나라는 확실한 느낌을 느낄 수 있어요.

 

이게 단점이라 생각하실 수 있는데 솔직히 저는 타건감은 레오폴드가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우선 키를 누를 때 힘이 들어간다고 해서 절대 손목에 무리가 가는 느낌은 없거든요. 오히려 또각거리는 소리가 꽤나 괜찮게 들리고 키를 누를 때 적절한 압력과 함께 눌리고 반동으로 올라오는 느낌이 있어야 아무래도 키보드를 사용할 때 실수도 적고 키보드를 사용하는 사람도 분명히 어떤 키를 누르고 있는지 인식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비해 리얼포스의 무접점은 우선 더 조용하고 (제 모델이 저소음 모델이어서요) 그리고 가볍습니다. 그러니까 이게 저는 의외로 가격에 비해 조금 불만족스운 부분이었는데요. 제가 보기에는 너무 가벼워서.. 약간 값싼 플라스틱 느낌이 더 드는 편입니다. 그리고 레오폴드로 블로깅을 하면서 한 번도 몬가 키보드를 치면서 손목이 아프다는 느낌은 안 받았는데 왜인지 모르겠는데 이 키보드 (리얼포스)는 더 힘이 들어가는 것 같네요. 뭔가 손이 훨씬 긴장하면서 손목이 아픈 느낌이..;;

 

 

그래서 솔직히 타건감은 저는 레오폴드가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가격은 리얼포스가 더 높은데 레오폴드의 타건감이 훨씬 편하고 만족스러움을 줍니다.

 

(리얼포스 지금 치고 있는데 정말 왼쪽 손목이 아프네요..;; 왜 그런걸까요..;;;) --> 이게 아마 힘을 덜 받아서 오히려 손에 힘이 더 긴장해서 들어가게 되는 것 같아요. 키를 누르지 않는 손가락이나 손에 더 긴장감이 들어가는..

 

 

어찌됐든..

 

만족스러운 키감의 레오폴드 fc660c를 버리고 리얼포스를 왜 선택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키의 배열로 인한 기능성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이게 오래 사용해본 사람은 알 수 있는건데.. 이 레오폴드 fc660c가 텐키레스이고 적은 공간에 많은 기능의 키를 넣게 되다보니 벌어지는 일인데요. 

 

이 키보드를 사용하다보면... 특정한 상황에서 멘붕인 상황이 오게 됩니다.

 

우선 제가 선택한 제품이 먹각이어서 숫자와 숫자 위에 함께 나와 있는 특수문자가 잘 안 보여서 오타가 자주 일어난다는 점은 둘째로 치고요..

 

레오폴드의 최대 단점은 바로..

 

숫자, 특수문자 + F1~F12키를 활용하는 상황에서 벌어집니다.

 

아래 사진에서 레드 박스로 표기한 부분이 문제의 키보드 배열인데요.

 

리얼포스 키보드는 일반적인 키보드처럼 F1~F12키가 숫자/특수문자 키와 별도로 한 열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레오폴드 키보드는 아래의 박스에서 보시는 것처럼 한 열의 키에 숫자/특수문자/F1~F12가 배열이 되어 있습니다. 즉, 붉은 박스로 표기한 한 열의 키들이 총 3개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른쪽 아래의 박스는 Fn키이고요.

 

 

 

이렇게 한 열의 키에 숫자/특수문자 거기다가 F1~F12까지 몰아넣어버리면 정말 골때리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예컨대 F1을 누르고 숫자/특수문자를 활용해야 하거나 이런 상황이 되면 아예 키를 누를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지금 정확히 예가 기억이 안 나는데 제가 실제로 펑션 + 기능키(F키) 그리고 숫자인지 특수문자인지 그 키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졌는데요. 아무리 손을 이리로 써보고 저리로 써봐도 현실적으로 해당 명령키를 쓸 수가 없더라고요. 정말 황당했음..

 

그리고 기능키가 아예 별도로 배열된 경우보다 저렇게 한 열에 집어넣게 되면 일일히 펑션키를 누르면서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훨씬 번거롭습니다. 예컨대 간단한 alt + F4도 레오폴드와 같은 키보드에서는 alt + Fn + F4라는 번거로운 키입력이 되고 한 손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경우를 양손을 다 펼쳐서 사용해야 하는 꽤나 짜증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결론적으로, 저처럼 아무리 텐키레스를 좋아하는 사람도..

 

F1~F12키는 별도의 열로 배열되어 있는 키보드를 사는 것이 좋다!

 

라고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키보드가 너무 공간을 차지하는 건 싫어해서 텐키레스는 정말 만족하거든요. 그런데 그 경우에도 F키는 별도 열로 배열되어 있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